예스폼 취업문서
 
1. 이력서 작성의 기본
1) 명확한 목표와 일관성
경력개발의 목표와 지원하는 목적, 전체적인 이력서 흐름의 일관성을 갖고 지원자에 대한 확인을 갖게 하고 신뢰를 보여 주어야 한다. 또한 자격사항 뿐만 아니라 수상 경력, 대내외적인 활동 등 자신의 능력이나 장점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사항을 기술하여 채용 담당자에게 호감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온라인 이력서 경우에는 최대한 요점만 적어야 웹 특성상 적당히 끊어 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즉 행갈이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늘어지는 글은 사람들에게 간결한 요점을 전달할 수 없다.
2) 과장됨 없는 솔직함
기업체에서는 성실한 사람을 요구한다.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되, 결코 허위사실이나 과장된 내용을 기재해서는 안 된다. 이는 상당히 중요한 사항으로 허위사실이 면접과정에서나 입사 후에라도 밝혀지면 입사가 취소되므로 반드시 사실만을 기재하도록 하고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알기 쉽고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해야 한다.
3) 올바른 맞춤법으로 깔끔하게 작성
과거에는 기업들이 국한문 혼용을 요구하기도 했으나 요즘은 그렇지 않으므로, 한자는 꼭 필요한 부분만 쓰도록 하고, 오탈자가 없도록 주의한다. 틀린 글자가 있을 경우에는 수정액으로 지우고 고쳐 쓰기보다는 새로운 용지에 다시 작성하는 것이 좋다.
4) 응시기업과 관련된 실무능력을 위주로 작성
이력서 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므로 가능하면 자세히 실제 수행했던 과제나 업무, 성취업적, 담당했던 프로젝트 등을 기술한다. 또한 경력사항에 업무 달성도(성과)는 요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자신의 업적에 대한 기업을 불러일으켜 희망하는 업무에 적합하다는 판단을 내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자신의 직무능력 및 경력이 상대방에게 잘 전달되도록 부각시킨다.
자격증은 국가공인 또는 국제공인자격증을 중심으로 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다. 그밖에 컴퓨터 등 사무관리 분야의 자격증이나 면허증 등 특기할 만한 내용을 기록하고 응시기업이나 업무와 관련된 연구업적 및 아르바이트, 상벌, 외국어 관련시험 성적이나 동아리 활동 등을 작성하여, 좋은 인상을 심어 줄 수 있도록 한다.
5) 연락처 및 응시부문 표기
이력서에는 직접 연락이 가능한 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를 반드시 명기하고 본인이 희망하는 업무와 지원하는 응시부문을 정확하게 작성해야 한다.
6) 단정하고 규격에 맞는 사진
사진은 반드시 3개월 이내에 촬영한 최근의 것으로 정해진 규격에 맞는 것을 정확히 첨부해야 한다. 사진은 그 사람의 인품을 판단하는데 하나의 중요한 자료가 되기 때문에 자세가 바르며 두발, 복장상태가 단정하고 깔끔한 정명 상반신 사진이 좋다. 급하게 찍을 경우 성의 없는 이력서라는 느낌을 갖게 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정장차림의 깔끔한 복장으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도록 하자.
7) 시간적 여유를 두고 신중히 작성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차분하게 작성해야 내용도 충실해 질 수 있다. 또한 빠진 내용이나 잘못된 내용을 줄이려면, 시간에 쫓겨 급하게 작성하는 일은 피해야 한다.
8) 자신에 대한 확신
이력서 작성 시 스스로를 과소평가하는 것은 금물이다. 자신감을 갖고 자신이 포장하는 기술도 필요하지만 거짓된 내용을 포함시켜서는 절대 안 된다.
랭키 1위 문서/서식 사이트
보안사이트 인증
개인정보보호 우수 사이트
콘텐츠 제공 서비스 우수 품질인증
서식제공 파트너
네이버
한글과컴퓨터
마이크로소프트